메뉴 닫기

판넬시공 시방서 9가지, 실리콘코킹 시방서 7가지 항목

판넬시공 시방서 9가지, 실리콘코킹 시방서 7가지 항목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는데 먼저 판넬은 건물의 내부를 보호하는 외장재 주목적이면서 수려한 디자인을 가지면서 복합적인 다양한 기능을 차별화를 가지고 경쟁하듯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넬 시공에서 실리콘 코킹에 역할도 매우 중요한데 예를 들어 돌출된 창호 주변에 판넬을 설치하는 과정만큼 실리콘 코킹작업 과정도 꼼꼼하게 마감해야 하는 중요성이 같이 작용합니다.

판넬 시공 또는 실리콘 코킹의 작업에 세부적인 공정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소개하고 이번 시간에는 작업 시방서에 들어가야 하는 항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판넬시공 시방서

판넬시공 시방서

알루미늄 또는 메탈 복합판넬은 안으로 폴리에틸렌 (P.T병 소재)을 감싸고 있기에 판넬 변형등의 개선이 좋은 평활성도 있고 다양한 색상으로도 설치 시공될 수 있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건물 외장재입니다.

복합 판넬의 경우에도 판넬과 판넬 각 줄눈메지 사이마다 실리콘을 적절히 충진하며 꼼꼼하게 시공하는 작업이 중요한데 500ml 소시지 실리콘 자재 하나로 넓이20 X 두께18 정도 로 시공 할 경우, 일반적 기준으로 자재의 소요량은 대략 1.4m 정도 소요될 수 있으나 마스킹 테이프 사용은 실리콘 자재가 더 소모될 수밖에 없습니다.

잠시 기후변화에 관한 실리콘을 적어두자면..복합판넬은 시트판넬과는 달리 ‘ㄱ’자로 꺾인 서브 프레임이 판넬 각 4면으로 니벳팅(니벳)하여 부착되어 있고 이 프레임과 골조 하지 트러스와 조인되면서 건물 외장재의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1. 기초 조립대 설치

판넬시공 시방서에는 시공 장소에 기초 조립대를 장착하고 사면각 부분과 중심점 부분이 수평상태가 되도록 레이저 레벨을 사용하여 높고 낮음의 차이가 발생하면 고임목 또는 철판을 겹쳐 수평을 맞춘다.

2. 바닥 판넬의 설치

수평을 잡은 기초 조립대 위에 먼저 배수구가 설치된 바닥 판넬부터 차례로 기초 조립대 위에 설치하며, 이때 판넬과 판날은 오목 볼록한 구조물 부분을 이용하여 연결한다.

3. 벽 판넬 설치

바닥 판넬 위에 벽판넬 설치는 한쪽코너를 기점 잡아 코너 판넬부터 작업을 하며 이때 외부면이 벽면으로 둘러져 있는 경우는 먼저 실리콘 코킹 작업을 병행하며 이때 한쪽 벽 판넬을 약 5cm 정도 들어서 상하 고정 고리 부속으로 세팅한 후에 조립한다.

4. 천정 판넬 설치

천정 판넬은 좌, 우 한 기점을 선정하여 차례로 설치하며 이때 전면 DOOR 위쪽 천정 판넬 설치 시 히터선 및 스위치 선을 천정 판넬 위쪽으로 드릴을 이용해서 선 구멍을 만들고 천정 판넬을 설치한 후 드릴을 이용해 스크루 볼트를 조여 준다.

5. 실리콘코킹 작업

판넬 조립이 완성된 구조물의 연결 부분과 각종 필요 부품을 설치 전과 후에 만들어진 틈새는 용도에 맞는 적합한 실리콘 코킹 작업으로 깔끔하고 꼼꼼하게 마감한다.

6. 내부 몰드 작업

구조적으로 강도를 요구하는 천정 판넬과 벽 판넬 그리고 바닥 판넬과 벽 판넬 내부에 연결되는 설계 구조에 도출되는 부분에는 L(엘보) 몰드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마지막 보강 작업을 한다.

7. 외부몰드 작업

설치가 완료된 판넬 구조물은 천정 판넬과 바닥 판넬의 이음새를 마감시키기 위해서 부자재에 포함된 마감띠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용도에 맞는 실리콘 코킹 작업으로 마감한다.

8. 정리정돈 및 청소

모든 작업 공정이 끝난 판넬 구조물의 내, 외부를 청결이 청소하고 판넬 구조물 시설의 문과 창문을 열어 내부 공기를 순환시키고 마감 작업한 코킹 실리콘을 빠르게 건조가 될 수 있게 개방한다.

실리콘코킹 시방서

판넬시공 시방서와 같이 실리콘코킹 시방서에는 시설물 또는 각종 부자재의 조인트나 갈라진 틈에 대한 수밀. 기밀을 유지하기 위하여 현장 기준에 적합한 실리콘 실란트를 사용하여 판넬과 부재를 고정시켜 건축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주로 접합부의 크랙 예상 부분과 접합부 누수 우려 및 자재 마감이 안 되는 부분에 코킹 시공을 합니다.

1. 실리콘 실란트 선정

건축물 외벽 창호, PC, 판넬은 현장도면 규격에 맞춰 줄눈이 있으며 실링 재료의 선정은 시공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시험에 합격한 규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2. 실리콘(실란트) 종류와 용도

실리콘 실란트 종류와 용도에 따른 시공 설계, 계획의 단계에서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하며 현장 규격에 맞는 비오염성 실링재를 사용하여 모든 조인(joint) 틈새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3. 판넬 설치 실리콘 코킹 작업

판넬 접합 부분의 줄눈은 방수, 기밀, 방음을 확보하기 위하여 규격 탄성에 실링재 사용과 줄눈 작업 시 판넬 색상과 잘 어울리는 색상의 실리콘 씰링재를 사용하고 시공 후에는 미세한 진동에도 장기간 신축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판넬 시공 또는 실리콘 코킹의 작업에 세부적인 공정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소개하고 이번 시간에는 작업 시방서에 들어가야 하는 항목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리콘코킹 시방서

4. 백업(BACK-UP)재 삽입

시공 부위의 먼지, 기름, 수분, 연마 잔여물 등을 완전히 제거하고, 현장 책임자에게 사전 승인을 받고 해당 백업재는 실제 조인트 보다 3~4mm 정도 큰 것을 사용해야 원활한 실리콘 코킹 작업이 가능하다.

5. 실리콘 실링재 코킹 작업

실링재의 도포, 충진 시에는 수분, 공기가 혼입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줄눈 공간 구석까지 완전히 충진 되도록 실리콘 노즐의 크기와 이동속도, 노출량을 잘 조절하여 꼼꼼하게 충진 작업한다.

6. 헤라를 이용한 마무리

실링재와 피착면의 공백을 없애고 접착하기 위하여 줄눈규격에 맞는 실리콘 헤라와 백업재를 사용하여 표면에 요철과 굴곡이 없이 깨끗이 마무리하며 이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세심한 주의를 한다.

7. 그 외 시공 주의사항

비, 눈 그리고 심한 바람이 있는 날씨는 피하고 외부 온도는 5~30°C 이내, 습도는 80%이내에서 시공하는 것을 권장하며 시공 후에는 하루 이상 진동과 하중에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글을 정리하며

판넬시공 시방서 9가지, 실리콘코킹 시방서 7가지 항목에 관한 글을 정리하였는데 현장 기준에 적합한 실리콘을 사용하여 실리콘 두께를 조절하고 받쳐주는 백업재는 판넬 메지에 먼저 삽입되어야 하는데, 날씨 변화에 충분히 적응하는 내열, 내한, 내후성이 강조된 웨더실 실리콘으로 판넬 코킹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자재를 두껍게 도포하는 것만으로 좋은 시공이라고 장담할 수 없는 것이 본래 실리콘 팽창과 수축의 복원력으로 시공된 실리콘의 두께가 너무 두꺼워 오히려 피착면을 뜯어 박리 이격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유격 공간에 발생으로 두께를 조절하기 위해 백업재를 사용하는데 현장 건설 기준 여건에 따라 불연재 또는 난연재 사용 항목때문에 백업재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건축법 시행령 제2조 9~11항의 내용을 보면 난연재(難燃材)는 불에 잘 타지 아니하는 성능을 가진 재료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재료를 설명하며 불연재(不燃材)는 불에 타지 아니하는 성질을 가진 재료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재료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국토교통부령에 따른 건축물 마감 재료의 난연 성능 및 화재 확산 방지구조 기준에 따라 구분되는데 판넬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조인트 구간에 실리콘 시공 마감에 관한 충분한 합의와 절차가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장에서 해당 시방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문서화로 만든 컴퓨터 PDF 파일이 있는데 찾아보고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올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