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윈도우 유리시공 방법과 위험요인 4가지

윈도우 유리시공 방법과 위험요인 4가지를 설명하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창틀에 판유리를 넣는 방법은 프레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창틀 프레임의 크기가 커질수록 좌우 대각선 오차가 발생을 감안하더라도 창틀에 들어가는 유리는 프레임보다 좌우 약 5mm 정도 작고 상하 크기도 위, 아래 프레임 홈을 계산해서 실측하게 됩니다.

이 때 판유리를 창틀 프레임 크기에 유격이 없이 꽉 끼게 시공이 되면 건물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풍압과 진동에 의하여 고정된 유리에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 곧 균열이 무너져 파손될 우려가 크며 시공 하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프레임 틀에 유리를 넣기 위해서는 판유리 크기에 맞춰 상하좌우 적절한 여유 간격을 두고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특수한 고무 형태의 세팅블록을 설치하여 윈도우 판유리와 프레임에 측면 간격 유지와 하부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보강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윈도우 유리시공

윈도우 유리시공

윈도우 유리시공에서 창틀 홈이 되는 하부 세팅블록을 프레임에 올려놓을 때에는 판유리 무게를 분산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을 두게 되는데 좌우 1개씩 또는 유리 크기와 전체 무게를 감안하여 2~4개까지 놓게 됩니다.

창틀 프레임에 넣는 유리는 건물 설계 및 관련 소방법, 인테리어 등을 감안하고 일반 복층유리, 강화유리, 로이유리 등 용도에 맞는 가공 윈도우 유리를 시공하는데 프레임 크기가 클수록 유리 면적도 커지면서 중량도 크게 증가합니다.

시공하려는 판유리 크기와 무게에 따라 시공하고자 하는 윈도우 유리를 들어 창틀 프레임 홈에 원활하게 넣기 위해서 유리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충분한 작업자들과 유리 압축기(압착기) 등이 필요한데 윈도우 유리 크기와 무게만큼 생각만큼 유리 넣는 작업이 그렇게 녹록하지가 않습니다.

윈도우 유리 넣기 시공이 무사히 프레임 틀에 무사히 안착하였다면 그 다음으로 상하 간격으로 고정 홈이나 쫄때(누름대)가 있다면 유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임시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본격적인 실리콘 코킹에 앞서서 필요에 따라서 간지 또는 핫멜트로 유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임시 고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무사히 창 프레임에 윈도우 유리가 올려지고 임시방편으로 유리가 고정되었다면 실리콘 코킹으로 테두리를 마감하게 되는데 일정 시간이 실리콘이 양생되면 도포된 실리콘이 단단하게 프레임과 유리를 안전하게 부착하게 됩니다.

유리시공 마무리

이렇게 무사히 창 프레임에 윈도우 유리가 올려지고 임시방편으로 유리가 고정되었다면 실리콘 코킹으로 테두리를 마감하게 되는데 일정 시간이 실리콘이 양생되면 도포된 실리콘이 프레임과 유리를 단단하고 안전하게 부착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윈도우 유리시공 과정을 설명하였는데 현장 여건에 따라 그리고 설치되어 있는 창호 프레임 형태에 윈도우 유리 시공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맥략은 크게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PVC 샤시와 같은 창호는 처음부터 윈도우 판유리를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홈과 쫄대(누름재)가 있는 시스템 구조로 되어 있지만 다양한 재료와 형태에 따른 창틀 프레임에 따른 그리고 유리 파티션, 유리 가벽, 계단유리 등을 시공 과정은 조금씩 다릅니다.

샤시 롤러 교체

유리시공 위험요인 분석

윈도우 유리시공 위험요인을 분석하자면 크게 윈도우 유리자재 반입, 윈도우 유리자재 운반, 윈도우 유리자재 인양, 윈도우 유리시공 작업 4가지 공정으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각 공정에 유리시공 위험요인 분석을 자세히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유리자재 반입

자재 반입, 운반, 하역 시 신호 및 적재방법 확인
인력 및 기계 운반 시 적정 중량을 운반 가능한지 점검
운반, 인양 시 탈락하거나 무너져 내릴 위험성 파악
고소 작업대 차량 운반 시 장비 전도되는 위험성 파악
팔레트 유리 운반 시, 좌우 균형을 유지하는지 점검
팔레트가 견고하고 평탄한 지반에 설치되었는지 점검
유리 재단 및 절단, 운반 시에 안전장갑 착용 확인
절단용 고속절단기 회전부에 보호구 덮개 부착 확인

2. 윈도우 유리자재 반입

지게차에 유리 자재 가공물에 수평 유지로 적재되는지 점검
지게차에 적재된 유리 자재 이동 시에 운전자 시야 확보 점검
지게차로 유리 자재 가공물 운반 시에 신호수를 배치 확인
유리자재 운반 경로가 평탄하고 쏟아질 위험이 없는지 파악
유리자재 운반에 주변 고압선 등 감전 위험물이 있는지 확인
인력으로 유리 자재를 하역 또는 이동 시에 적절한 중량 점검
유리자재를 작업대 차로 운반 시 떨어지거나 쏟아질 위험성 파악

3. 윈도우 유리자재 인양

운반용 리프트로 창호 및 유리 가공물 인양 시 견고한 결속 점검
운반용 리프트가 쓰러지지 않도록 아웃트리거를 전개해서 설치 점검
유리 및 창호 가공물 인양 시 신호수를 배치하여 주변 근로자 통제
유리 및 창호 가공물이 하역되는 경로에 추락 방지조치 점검
리프트에 유리 및 창호 가공물에 안전한 적재 및 운반 점검
유리 및 창호 가공물에 리프트 외부 노출되어 운반하는지 확인

4. 윈도우 유리시공 작업

안전모, 안전화, 안전벨트 등 개인보호구 착용 확인
곤돌라 사용 안전장치 및 상부 와이어 고정상태 확인
달비계 상부 로프 고정상태 및 수직용 안전벨트 착용 확인
유리무게에 따른 압축기(압착기)의 적정한 흡착력 확인
외부 비계 위에서 작업 시 비계 및 작업발판 설치상태 점검
유리 설치 작업 시에 작업 반경 내 접근 금지 조치 확인

글을 정리하며

윈도우 유리시공 방법과 위험요인 4가지를 중요 내용만 정리하여 설명하였는데 윈도우 유리시공을 안전하고 원활한 작업과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리시공 전문 숙련자와 현장 공사 관계자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공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시공 설치 후에는 투명한 윈도우 유리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기 위해서 보이지 않는 전문가들의 기술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유리를 다루는 과정이 위험도가 높은 만큼 충분히 안전 작업 여건을 마련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