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실리콘 노즐 2가지 비밀 잘쏘는 방법

실리콘 노즐 2가지 비밀과 함께 실리콘을 잘 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하는데 실리콘 실란트는 크게 카트리지형, 소시지형, 2액형 실리콘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설명하는 실리콘 노즐 2가지 비밀은 잘 쏘는 비법에 관한 내용은 일반인들도 접하기 쉬운 카트리지 형태의 실리콘을 말하고자 하며 마스킹테이프, 실리콘 헤라, 백업제 등 부가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실리콘은 누구나 쏠 수 있지만 잘 쏘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라고 분명히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 전문적인 관련업에 종사한다고 해서 모두가 잘 쏘는 것은 아닙니다.

실리콘 노즐

실리콘 노즐

실리콘 노즐은 PE 재질의 플라스틱 소재로 관련 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현장에서 커터 칼을 이용하여 원하는 크기로 가공하여 작업합니다.

현장에서는 실리콘 노즐, 실리콘 구찌, 실리콘 튜브, 실리콘 꼬다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최근에는 금속재질로 만들어진 쇠 노즐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10여년 전만해도 우산대, 파이프렉을 직접 가공하여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깔끔한 코킹을 요구하는 내부 인테리어 공사에서 실리콘 코킹을 쉽고 능숙하게 처리 하는 작업 과정을 보면 마치 예술 같다고 과하게 표현도 하는데 실리콘 코킹은 단지 잘 쏘는 방법 말고도 마감하는 잔기술까지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실리콘의 유통기한, 사용 실리콘 기능성 점도, 습기 등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까지 자연스럽게 계산되어 몸에 익어야 깔끔한 실리콘 코킹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실리콘노즐 비밀1

실리콘 코킹을 매끄럽게 잘 쏘기 위해서는 먼저 실리콘 노즐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하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노즐을 잘 살펴봐야 하는데 실리콘을 잘 쏘는 비법의 70%는 노즐에 있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 기술자들의 실리콘 노즐은 대부분 비슷한 형태를 가지며 크기에 따라 만드는 과정도 유사한데 예를 들어 커터 칼로 노클 크기를 잘라 라이터 불로 매끄럽게 정리하여 사용하든가 또는 라디오펜치 등으로 눌러 모양을 갖추어 사용합니다.

전문가들마다 조금씩 방법의 차이가 있지만 실리콘 노즐을 사선으로 잘려 손톱 모양의 형태를 갖추고 오므려 사용하는 방법은 대략 비슷한데 투명, 반투명 실리콘을 쏘는 것은 실수가 잘 나타나지 않지만 진한 검은색 유형 실리콘은 눈에 띄기 쉽습니다.

실리콘노즐 비밀2

이와 같이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실리콘 노즐은 사선으로 잘려 노즐은 손톱 모양의 형태를 갖추고 오므려 사용하는데 벽과 벽 코너에 실리콘을 쏘게 된다면 실리콘 노즐이 잘린 사선의 각도만큼 실리콘 총을 90도 직각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이때 실리콘의 노즐 각도만큼 실리콘이 도포되면서 같이 깍듯이 그리고 실리콘 총의 방아쇠의 압력을 조절해야 하는데 장시간 작업으로 자연스럽게 그 감각이 유지되는 전문가와 비교하여 일반인들이 실리콘을 잘 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글 제목을 실리콘 노즐의 2가지 비밀이라고 어그로 작성하였지만 실리콘 노즐 70% 나머지 30%는 실리콘 총의 각도와 압력을 조절하는 미세한 손가락의 감각이라고 정리할 수가 있지만 실제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실리콘 노즐 – 금속

실리콘 총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실리콘 코킹 전문가들은 저가 실리콘 총을 사용하지 않으며 트리거(방아쇠)를 당겼다가 놓으면 실리콘 누액이 발생하지 않고 멈추는 실리콘 총을 많이 사용하는데 시중에는 1만원부터 10만원 까지 다양한 실리콘 건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이전에 작성하였던 “실리콘총 7가지 종류와 실리콘건의 특징” 글을 같이 읽어보시기를 추천 드리며 실리콘 총의 중요성은 이정도로 생략하겠습니다.

글을 정리하며

실리콘 노즐 2가지 비밀과 잘 쏘는 방법에 관하여 글을 쓰게 되었는데 실제로 필자도 20년 전에 사실 실리콘 코킹 노즐을 금속으로 가공해서 실리콘이 나오는 노즐의 크기를 3mm, 5mm, 8mm, 10mm, 12mm, 15mm 등 일정한 크기로 규격화하여 실용신안을 출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리콘 금속 노즐 제작은 생각보다 많은 제작비용이 들어가는데 수익은 커녕 제작비나 회수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포기하였으며 지금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중국산으로 우리나라에서 판매량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업이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데 그래도 실리콘 코킹 일은 업종 특성상 사람의 능숙한 손 기술로 구조물의 틈새를 실리콘으로 꼼꼼하고 깔끔하게 막아야 하는 기술적 과정의 어려움 때문으로 다른 업종에 비교하여 로봇이 대체하기 힘든 분야라고 생각하며 글을 정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