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윈도우 유리 시공과 실리콘코킹 마감

유리 시공은 신축 현장 또는 보수 현장에서 연락이 오면 실무 작업자가 직접 출장을 나와 준비한 줄자로 유리가 들어갈 크기를 실측하고 유리 크기, 두께, 후가공 과정을 설명하게 됩니다.

해당 견적서가 승인이 되면 현장 공사 관리자 또는 책임자와 실무적인 시공 일정을 조율하고 시공에 사용할 공구와 준비물을 준비하여 작업자들과 함께 현장으로 투입됩니다.

윈도우 유리는 건물 설계와 관련 소방법, 인테리어 등을 감안하고 일반 복층유리, 강화유리, 로이유리 등 적절한 가공 판유리를 설치하게 되는데 유리 크기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유리 중량도 크게 증가합니다.

유리 시공

유리시공 준비

유리 시공은 윈도우 유리를 창틀에 넣는 방법은 프레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먼저 시공에 앞서서 실측 과정에서 창틀의 프레임 크기가 커질수록 좌우 대각선 오차가 발생을 감안해서 실측을 잘해야 합니다.

윈도우 유리는 프레임보다 좌우 약 5mm 정도 작고 상하 크기도 위, 아래 프레임 홈을 계산해서 실측을 해야 시공에서 유리설치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유리를 프레임 크기에 꽉 끼이게 시공이 되면 건물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풍압과 미세한 진동에 의하여 고정된 유리에 데미지를 주게 되면서 균열이 무너지면 파손될 우려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유리를 넣기 위해서는 상하좌우 적절한 간격을 두고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특수한 고무 형태의 세팅블록을 넣어 유리와 프레임에 측면 간격 유지와 하부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보강 작업이 필수입니다.

유리 시공은 크기와 두께가 커지면서 무게와 안전한 시공을 위하여 투입되는 작업자 수가 증가하고 시공관련 비용도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크레인 유리 장비로 시공과 별개로 작업자의 접근이 어려운 구간에는 유리 중량에 따른 피로도가 커지면서 세심한 주의와 꼼꼼한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유리 시공

프레임 틀에 유리를 안전하게 끼워 넣을 수 있도록 상하 간격으로 고정 홈이나 쫄대(누름대)가 있다면 유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임시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팅블록 설치 후에 안전하게 윈도우 유리를 프레임에 올리면 다음으로 유리 간격을 맞게 조정하게 간지나 핫멜트로 흔들리지 않도록 프레임과 유리를 임시 고정합니다.

그리고 람마 유리와 픽스 유리가 있으면 마저 유리 설치를 마무리하게 되면 다음으로 윈도우 유리와 프레임을 실리콘으로 상화좌우 4면의 앞과 뒤를 깔끔하게 코킹하며 유리 시공을 마감합니다.

유리 시공에서 실리콘 코킹은 일반적인 건설 코킹과 다르게 유리와 조인되는 구조물의 틈이 매끈한 틈새로 이루어져 마스킹 테이프와 실리콘 헤라(이브제) 없이 깔끔한 코킹이 가능합니다.

맺음말

유리시공은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창틀 프레임에 유리를 끼워 넣는 작업이지만 현장 여건에 따라 2사이드, 4사이드가 아닌 처음부터 홈이나 쫄대가 없는 프레임도 있으니 다양한 시공 경력을 요구합니다.

시스템 창호는 처음부터 유리를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홈과 쫄대(누름재)를 지원하는 창틀을 제공하지만 그 외 윈도우나 유리 파티션, 유리 가벽, 계단 유리 등을 시공할 때에는 변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유리 시공과 실리콘 코킹 마감에 관하여 중요내용만 정리하여 설명을 드렸는데 윈도우 유리를 보다 안전하고 깔끔하게 시공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이 설치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유리시공 작업자는 현장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공사관계자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시공을 진행해야 합니다.